클라이언트 - 서버 구조
클라이언트 서버 모델(client–server model)은 서비스 요청자인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자원의 제공자인 서버 간에 작업을 분리해주는 분산 애플리케이션 구조이자[1]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나타낸다. -출처 : 위키
서버 =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, 다수의 클라이언트를 위해 존재.
컴퓨터와 컴퓨터가 통신하는 구조.
클라이언트가 요청하면 서버가 응답.
2-tier
클라이언트가 직접 DB 서버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가져옴.
- 거의 모든 비지니스 로직을 클라이언트에서 처리
- 로직 변경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재배포
- 보안 취약.
3-tier
클라이언트가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를 경유하여 DB에 접근. DB 서버를 별도로 구성.
- 로직 수정시 클라이언트 수정 필요 x
- 로직을 모듈화시켜 재사용 가능
- 동시 사용자 수가 증가해도 일정한 response time, 처리량 보장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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